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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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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교통중심의 Cyber-Compact City에 관한 연구
  • 발간일

    2009.10.31

  • 저자

    추상호,성현곤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170 Page

#Cyber-Compact City #압축도시 #대중교통네트워크 #사이버도시 #대중교통결절점
기본연구이미지

저탄소 녹색성장시대에 정보통신 활용과 토지이용정책은 통행수요를 줄이고 대중교통 및 녹색교통을 유도하여 온실가스를 줄이는 정책대안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 정책은 독립적으로 실행되기보다는 연계되거나 통합적으로 실행될 때 그 효과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미래의 바람직한 도시인 가상도시와 물리적 도시를 융합하고자 하는 Cyber-Compact City에 관한 연구는 새로운 개념의 도시형태를 모색하고자 시도된 연구입니다.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할수록 도시는 분산되고 거리는 소멸할 것이라는 최초의 기대는 정보통신 기반시설이 구축된 지역을 중심으로 도시의 집중과 통행발생에서 대체와 보완이라는 복잡성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압축도시는 대중교통 기반시설을 중심으로 네트워크화된 도시를 구축함으로써 승용차 중심의 통행패턴을 대중교통과 녹색교통 중심으로 대체하고자 하는 이론입니다. Cyber-Compact City 구축전략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나타나는 통행발생의 보완적 효과를 정보통신과 압축도시를 융합함으로써 상쇄할 수 있다는 가정하에 출발하였습니다. 본 연구의 Cyber-Compact City 구축전략은 정보통신 네트워크와 대중교통 네트워크의 통합, 정보통신 센터와 대중교통 결절점의 통합, 그리고 정보통신 영향권과 대중교통 영향권의 통합이라는 점·선·면 융합전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를 수행한 연구진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본 연구의 결과가 정보통신과 토지이용, 그리고 교통의 학제 간 융합연구의 기초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론 / 4
제3절 선행연구 고찰과 본 연구와의 차별성 / 8

제2장 Cyber-Compact City의 개념과 교통 측면 효과분석 11
제1절 Cyber-Compact City의 개념과 기대효과 / 11
제2절 압축도시 개발의 교통 효과 분석 / 27
제3절 정보통신이용의 통행행태 변화 효과 분석 / 55

제3장 Cyber-Compact City 해외사례 고찰 75
제1절 대중교통 네트워크와 정보통신 네트워크의 융합 / 75
제2절 대중교통 결절점과 정보통신 센터의 융합 / 81
제3절 압축도시 개발과 사이버도시의 융합 / 87

제4장 Cyber-Compact City 융합 추진전략 97
제1절 대중교통 네트워크와 정보통신 네트워크의 융합 추진전략 / 97
제2절 대중교통 결절점과 정보통신 결절점의 융합 추진전략 / 114
제3절 대중교통 영향권과 정보통신 영향권의 융합 추진전략 / 129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140
제1절 요약 및 결론 / 140
제2절 정책제언 및 향후 연구방향 / 143

참고문헌 147
부 록 151
Abstract 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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