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
# 항공안전법 상 "초경량 비행장치" 범위에 포함되는 사람이 탑승하지 않는 비행장치로 비행기나 헬리콥터 모양인 드론!
# 2017년 혁신성장 8대 핵심과제로 선정되며 4차산업혁명시대의 유망 분야로 평가받는 드론은 이제 일상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으며 용도의 스펙트럼이 넓고 다양해졌습니다.
# 드론의 6가지 순기능
① 재난 · 재해 수색
② 해양감시 · 관리
③ 환경 감시 및 조사
④ 시설물 점검 · 관리
⑤ 교통관리
⑥ 지형정보조사
# 또한 미국의 아마존은 세계 최초로 드론 배송 서비스인 '아마존 프라임 에어'를 선보이며 '공중 물류창고' 특허를 취득하기도 했습니다.
- 국내에서도 최근 택배 드론이 인천 육지에서 80km 떨어진 영흥도 · 자흥도까지 최장거리 비행에 성공해 의약품을 배달했습니다.
# 우리의 삶에 밀접하게 자리잡으며 불법주차 단속 · 환경 감시를 넘어서 택배 · 택시 등 미래의 이동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는 드론! 하지만 아직 안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 안전 인식 수준과 안전 관리 관련 데이터 부족 등으로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드론사고
- 불법 드론 때문에 항공기 5대가 인천공항에 착륙하지 못하고 김포공항으로 급히 회항
- 한밤에 고층아파트로 드론을 띄워 사생활 불법 촬영
- "기하 급수적으로 늘어난 드론 수요로 인해 전국 곳곳에서의 통제가 어려워지며 피해가 커지고 있습니다."
# 안전한 드론 문화를 위한 노력
- 국토교통부와 (사)한국드론협회가 공동 개발한 어플리케이션 'Ready to Fly'
- 전국 비행금지구역, 관제권 등 공역현황 및 지역별 기상정보, 일출 · 일몰시각, 지역별 비행허가 소관기관과 연락처 등을 간편하게 조회 가능
# 하지만 안전과 관련해서는 GPS에 기반한 비행금지구역만을 제공할 뿐이며, 조종사 준수사항도 항공법내에서 정한 내용을 간략한 이미지로 제공하는 수준!
즉, 드론으로 인한 피해 · 안전도를 나타낼 수 있는 서비스나 방안은 전혀 없는 상황입니다.
# 이에 한국교통연구원은 드론의 안전문화를 증진시키기 위해 '드론 안전평가 모일 플랫폼'을 제안합니다!
# 드론 안전평가 모바일 플랫폼 미리보기
① GPS 기반으로 현재 위치를 탐색, 몇 가지 질문과 상황을 고려한 선택지를 통해 안전도 결과 제시
② 종합적인 평가로서 위험과 안전으로 구분하여 이미지화
③ 드론이 떨어질 시 나타날 수 있는 인명피해와 재산피해 정보 제공
④ 안전완화방안 제공
- 인명피해 : 한국교통연구원의 연구 시뮬레이션 결과를 바탕으로 제공
- 재산피해 : 시뮬레이션 결과와 국토교통부 및 교통안전공단에서 추진 중인 드론 보험제도를 연계해 대략적인 재산피해 계산
#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드론산업! 이에 맞춰 드론의 안전한 문화를 만들기 위해 안전 방안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국교통연구원이 지속적으로 연구하겠습니다.
해당 카드 뉴스는 한국교통연구원의 『2019 드론 교통흐름 안전성 평가지표 개발연구』를 일부 수정 · 보완한 뒤 제작하였습니다.
# 2020년 모두가 힘든 한 해를 보냈지만, 그럼에도 미래는 다가오기에 한국교통연구원은 지금과 같이 꾸준하게 더 나은 교통문화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내년에도 좋은 내용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교통연구원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으로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 정보에 대해 만족도 의견을 남기시려면 로그인해주세요.